UX/UIμ 10κ°μ§ μ¬λ¦¬ν λ²μΉ(μ‘΄ μΌλΈλ‘ μ€ν€μ μ )λ₯Ό μ½κ³ μμ±νλ κ°μλ¬Έμ
λλ€. κ° νλͺ©μλ κ°μΈμ μΈ λ
ν μμ½μΌλ‘ μμ±λμ΄ μκΈ° λλ¬Έμ μμΈνκ³ νμ€ν μ 보λ₯Ό μν΄μλ μ±
μ μ½μ΄λ³΄μκΈΈ κΆν©λλ€.
μ¬μ©μ κ²½ν(UX) λμμΈμ λ¨μν "κΉλνκ³ μμ κ²"μ μΆκ΅¬νλ κ²μ΄ μλλΌ, μΈκ°μ νλκ³Ό μ¬λ¦¬λ₯Ό κΉμ΄ μκ² μ΄ν΄νκ³ , μ¬μ©μμ νμμ μ νΈμ κΈ°λ°ν μ νμ΄λ μλΉμ€λ₯Ό μ€κ³νκ³ λμμΈνλ κ²μ
λλ€. μ΄λ₯Ό ν΅ν΄ μ¬μ©μμ λ§μ‘±λλ₯Ό λμ΄κ³ , λΈλλ μ΄λ―Έμ§λ₯Ό κ°νν μ μμ΅λλ€.
μ‘΄ μΌλΈλ‘ μ€ν€μ "Laws of UX"μ λ°λ₯΄λ©΄, UX λμμΈμ 10κ°μ§ ν΅μ¬ μ¬λ¦¬ν λ²μΉμ κΈ°λ°μ λκ³ μμ΅λλ€. μ΄ λ²μΉλ€μ λ¨μν μ΄λ‘ μ κ°μ΄λλΌμΈμ λμ΄, μ€λ¬΄μμλ μ€μνκ² μ μ©λ©λλ€.
1. μ μ΄μ½₯μ λ²μΉ
μ΅μν ν¨ν΄μ μ°Έκ³ νμ
μ¬μ©μλ μ΅μν¨μ μ νΈν©λλ€. μλ‘μ΄ λμμΈμ ꡬμν λ, κΈ°μ‘΄ UI ν¨ν΄κ³Ό μνΈμμ© λμμΈμ μ μ ν νμ©νλ κ²μ΄ μ€μν©λλ€. μΉμν 'ν' μμ΄μ½ μ¬μ©μ²λΌ, μ¬μ©μμκ² μ΅μν μμλ₯Ό ν¬ν¨μμΌ νμ΅ κ³‘μ μ μ€μΌ μ μμ΅λλ€.
2. νΌμΈ μ λ²μΉ
λμμ λλ¬νκΈ°κΉμ§μ μκ°μ μ€μ΄μ
'ν΄λ¦νκΈ° μ¬μ΄' λμμΈμ΄ μ€μν©λλ€. λ²νΌμ ν¬κΈ°μ μμΉλ μ¬μ©μμ νΈμμ±μ ν° μν₯μ λ―ΈμΉ©λλ€. λν 'ꡬ맀νκΈ°' λ²νΌκ°μ΄ ν¬κ³ ν΄λ¦νκΈ° μ¬μ΄ μμλ μ¬μ©μμ μ£Όμλ₯Ό μ½κ² λκ³ μ νμ¨μ λμΌ μ μμ΅λλ€.
3. νμ λ²μΉ
μ νμ§λ₯Ό μ€μ΄κ³ μΆμ²μ νμ§λ₯Ό κ°μ‘°νμ
μ νμ§κ° λ§μμλ‘ μ¬μ©μλ νΌλμ λλλλ€. λ©λ΄ μ΅μ , μ ν λ²μ λλ κΈ°λ₯ μλ₯Ό μ΅μννμ¬ μ¬μ©μκ° μνλ μ 보λ₯Ό μ½κ² μ°Ύλλ‘ λμμ€λλ€.
4. λ°λ¬μ λ²μΉ
7κ°λ₯Ό λμ§ λ§μ
μ¬λλ€μ΄ ν λ²μ μ²λ¦¬ν μ μλ μ 보μ μμ νμ μ μ λλ€. νμ΄μ§λ νλ©΄λ§λ€ μ 곡νλ μ 보μ μμ κ³ λ €ν΄ μ 보λ₯Ό λ©μ΄λ¦¬λ‘ λλμ΄ μ 곡νκ³ , κ° λ©μ΄λ¦¬μ ν¬κΈ°λ₯Ό μ μ νκ² μ‘°μ ν΄μΌ ν©λλ€.
5. νΌν¬μλμ λ²μΉ
'κ°μ₯ κ°λ ¬ν μκ°'κ³Ό 'λ§μ§λ§ μκ°'μ μ κ²½μ°μ
μ¬μ©μμ κ²½νμ 'κ°μ₯ κ°λ ¬ν μκ°'κ³Ό 'λ§μ§λ§ μκ°'μ μν΄ κ²°μ λ©λλ€. μ¬μ©μμ λ§μ§λ§ κΈ°μ΅μ κ°ν μΈμμ λ¨κΈΈ μ μλ λμμΈμ λ§λ€μ΄μΌ ν©λλ€. 체ν¬μμ κ³Όμ μ κ°μ¬ λ©μμ§ νμλ νΉλ³ ν μΈ μ½λ μ 곡 κ°μ μ λ΅λ μ΄μ ν΄λΉνλ€κ³ λ³Ό μ μμ΅λλ€.
6. ν¬μ€ν μ λ²μΉ
μ¬μ©μκ° μ΄λ€ λμμ νλ μ μ°νκ² λμ²νμ
λ€μν μ λ ₯μ μμ©νκ³ , μμΈ‘ κ°λ₯ν μΆλ ₯μ μ 곡ν΄μΌ ν©λλ€. μ¬μ©μμ μμ€ν κ°μ μνν μνΈμμ©μ μν΄ 'λκ·Έλ¬μ΄ μμ©, 보μμ μΈ μ 곡'μ μμΉμΌλ‘ ν΄μΌ ν©λλ€. κ²μ κΈ°λ₯μ΄ λ€μν ν€μλμ μ μ°νκ² λ°μνλ κ²μ΄ μ’μ μμ λλ€.
7. μ¬λ―Έμ μ¬μ©μ± ν¨κ³Ό
보기 μ’μ λμμΈμ μ¬μ©μ±μ΄ λ°μ΄λ λμμΈμ΄ λλ€
μλ¦λ€μμ μ¬μ©μ±μ λμ΄λ©°, μλ¦λ€μ΄ λμμΈμ μ¬μ©μμκ² λ μΉμνκ³ μ¬μ΄ λλμ μ€λλ€. μ¬λ―Έμ±μ λ¨μν 'μμ κ²'μ΄ μλ μ¬μ©μμ κ²½νμ ν₯μμν€λ μμμ λλ€.
8. ν° λ μ€ν ν ν¨κ³Ό (Von Restorff Effect)
μ€μν μμλ κ°μ‘°νμ
λ νΉν λλ λλλ¬μ§ μμλ κΈ°μ΅μ μ€λ λ¨μ΅λλ€. μ€μν κΈ°λ₯μ΄λ μ νμ κ°μ‘°νκΈ° μν΄ μμ, ν¬κΈ°, λͺ¨μ λ±μ μ μ ν κ°μ½μ μ‘°μ ν΄ μ¬μ©νλ κ²μ΄ ν¨κ³Όμ μ λλ€.
9. ν μ¬λ¬μ λ²μΉ (Tesler's Law)
볡μ‘μ±μ μ΅μλ‘, κ·Έλ¬λ λ무 μΆμμ μ΄μ§ μλλ‘
λͺ¨λ μμ€ν (μΈν°νμ΄μ€)μ λ³Έμ§μ μΈ λ³΅μ‘μ±μ κ°μ§λλ€. μ΄λ₯Ό μμ¨ μλ μμΌλ, μ¬μ©μμκ² μν₯μ λ λ―ΈμΉλ λ°©ν₯μΌλ‘ μ‘°μ ν μ μμ΅λλ€. 볡μ‘ν κ³Όμ μ λ¨μννκ±°λ μ¬μ©μμ μμ μ μ½κ² λ§λλ μ λ΅μ΄ νμν©λλ€.
10. λνν° μκ³ (Doherty Threshold)
νΌλλ°±μ 0.4μ΄λ₯Ό λκΈ°μ§ λ§μ
λΉ λ₯Έ μμ€ν μλ΅μ μ¬μ©μμ μμ°μ±μ λμ λλ€. 400ms(0.4μ΄) μ΄λ΄μΌ λ μ¬μ©μμ μ£Όμλ₯Ό μ μ§ν μ μμ΅λλ€. λΉ λ₯Έ μλ΅ μκ°μ μ 곡νμ¬ μ¬μ©μμ μμ°μ±μ λμ¬μΌ ν©λλ€.
μ΄λ¬ν λ²μΉλ€μ μμ§νκ³ λμμΈμ μ μ©νλ κ²μ μ¬μ©μ κ²½νμ ν₯μ μν€λ λ° λ§€μ° μ€μν©λλ€. μ¬μ©μμ νλ ν¨ν΄κ³Ό λμ¦λ₯Ό νμ νκ³ , κ·Έμ λ§λ μ€κ³λ₯Ό μ 곡νλ κ²μ΄ UX λμμΈμ ν΅μ¬μ λλ€. μ¬μ©μ μ‘°μ¬μ λΆμμ ν΅ν΄ μ¬μ©μμ λν κΉμ μ΄ν΄λ₯Ό μ»κ³ , μ΄λ₯Ό λ°νμΌλ‘ λμμΈμ λ°μ μν€κ³ κ°μ νλ κ³Όμ μ΄ νμν©λλ€.
μ°Έκ³ λ° μΆμ² : UX/UIμ 10κ°μ§ μ¬λ¦¬ν λ²μΉ, μ‘΄ μΌλΈλ‘ μ€ν€ μ
'π‘ UXUI > UX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[UX] μ λ/μ μ±μ μ‘°μ¬ : μ’ λ₯ (1) | 2023.12.22 |
---|---|
[UX] μ λ/μ μ±μ μ‘°μ¬ : μ μμ νλ‘μΈμ€ (0) | 2023.12.22 |